본문 바로가기

산 따라 길 따라

[뫼오름여행스케치] 그 섬에 가고 싶다 #추자에서 청산까지

반응형
「그 섬에 가고 싶다」 최종 완도 편

#추자에서 청산까지 4일 차 완도 편, 남도의 여행 마지막 포스팅합니다.

남해의 보석, 완도(莞島)
전라남도 완도군 완도읍에 딸린 섬으로 면적은 우리나라에서 10 번째로 큰 섬입니다. 하지만 이는 1968년 남창교(구. 완도대교)가 생기기 이전까지는 그랬지요. 이후 신지대교와 장보고대교의 연륙교를 통한 육지와의 연결은 완도를 더 이상 섬이라 부르기가 머쓱해집니다. 그래도 사람들은 완도를 섬이라 불리는 것은 '뭍' 완도 보다는 '섬' 완도를 본능적으로 애착하기 때문이라 생각하는 것 아닐까요?

역사적으로 완도는 예전부터 해산물이 풍부하고 해상 교통이 발달하여 동북아 무역의 요충지 역할을 해왔고, 이는 자연적으로 해상에 해적이 들끓게 됩니다. 신라 하대에 이르러 이 지역 출신의 '해상왕' 장보고의 출현은 청해진이라는 강력한 군진을 구축하고 해상을 장악하게 되며 이후 해상 무역의 르네상스를 누리게 됩니다. 예나 지금이나 풍부한 인프라를 토대로 관광, 어업 등의 남해의 중요한 거점 도시로 성장 해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징검다리 같은 다도해를 연결하는 연륙교의 지도입니다. 정확히 표현하자면 섬과 섬을 연결하는 연도의 성격을 지녔다 볼 수 있지요.



 


첫 날 달도에서 완도대교로 진입을 차내에서 촬영


오늘은 여행 마지막 날

신지도의 바다펜션에서 이틀을 묵고 집으로 가는 길입니다. 기억에 남는 3박 4일의 여행이 될 수 있었던 것은 트레킹이 아니었나 생각해봅니다. 자동차를 이용하여 섬 내를 다녔다면 겉만 보았을 겁니다. 이방인으로 그 지역의 생활과 문화, 관광 등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기엔 걸어서 다녀보는 것이 최선이 아닐까 합니다.

신지도 역시 신지대교의 완공으로 더 이상 징검다리 섬이 아닙니다. 과거의 지명은 '지도'라 하였으나 전남 신안의 지도가 동명이라 헷갈리기 쉬워 '신지도'라 개명하였다 합니다. 신지도의 최고봉은 섬 앤 산의 인증지인 해발 342m의 상산이고 명품 해안 명사십리가 있는 곳입니다.

 

숙소였던 바다펜션


펜션의 테라스에서 바라본 명사십리 해수욕장입니다.

 

 

명사(鳴沙)십리 는 비바람이 불어 모래의 울음소리가 십리 밖에서도 들린다 하여 지어진 이름 이라는군요. 바람이 많은 곳인가 봅니다. 이런 사연이?

 

조선 시대 왕족 사대부로 관료 사회의 부정부패와 시국의 참상을 과감하게 비판했던 이세보가
철종
때 신지도로 유배를 오면서 밤이면 해변으로 나가 설움과 울분을 실어 손가락이 닳도록 모래톱에 시를 쓰고 읊었다고 전해진다.

 

우측 뒤의 산이 바로 상산, 좌측으로 완도항과 완도타워가 보입니다. 해안을 따라가면 명사갯길 따라 상산과 연결됩니다.

완도의 마지막 여행지는 상산으로 정합니다. 오늘은 집에 가는 길... 무려 천리 길을 가야 하기에 가장 짧은 길을 선택해 다녀오려고 합니다.

짧은 코스를 조회해보니 청해사에서 오르는 것이 가장 빠르더군요. 일단 떠나봅니다.

명사십리 해수욕장을 벗어나 청해사로 이동하면서 주변에 명사갯길 주변으로 오토캠핑장과 송림이 잘 가꾸어진 모습을 보았습니다.

 

 

예전에는 영주암이었으나 지금은 청해사로 불리고 있습니다. 포장도로를 따라 이동하고

 

 

청해사 입구의 상산 들머리입니다. 묘역들이 많은 곳이라 주차하는데는 어려움이 없었는데 암자의 견공들이 이빨을 드러내며 어찌나 짖어 대던지... 줄이 풀어질까 살짝 긴장감이 들더군요.


평범한 등산로 입구이나 최단거리라 지그재그 1도 없이 아주 가파르게 올라갑니다. 그래 봐야 오르는데 왕복 1km, 시간은 40분이면 충분합니다.



 

계단이 끝나면 삼거리에서 좌측 길

 

 

우측으로는 멀리 아래서 보이던 철탑은 중계송신소 탑이더군요 중계소 옆길로는 종주를 하는 등산로입니다. 산객이 없는지 수풀이 등산로를 뒤 엎고 있군요.

 

 

정상에 도착

 

상산 정상

 

상산에서 내려보는 신지도


상왕봉과 멀리 해남의 두륜산이 조망되고

 

장보고대교

 

 

당겨봅니다

 

신지대교와 완도의 최고봉 상왕봉의 모습

 

 

반대쪽 청산도가 시야에 들어 옵니다. 생각보다 가까웠군요.

 

산불초소 그리고 바닷가 명사십리로 내려가는 길

 

정상엔 키작은 싸리꽃이 활짝 피어 있습니다. 땅비싸리 꽃이라는군요

 

 

땅비싸리

끝으로 하산합니다.

지난 4일간의 여정을 마무리하고 집으로 또 힘들게 운전해서 가야 합니다. 집까지 가야 여행이 끝이 나는 것이겠지요?

 

징검다리 섬을 장보고대교 연륙교 따라 넘고 넘어 쭈욱~~

 

전라남도 완도군 고금면과 신지면을 잇는 교량으로 사장교 형식으로 건설되어 2017년 개통되었다. 고금도와 신지도를 연결한다.

 

고금대교

고금대교를 지나 전남 강진과 연결되고 강진 IC 에서 내륙으로...

 

전라남도 완도군 고금면과 강진군 마량면을 잇는 교량으로, 2007년 6월 개통되었다. 고금도와 육지방면 강진군 마량면을 연결한다.

 

월출산

 

월출산을 지나며 중부 내륙을 향하여 이동합니다. 볼거리 먹거리 풍부한 청정 남해지역의 무박 5일간의 여행의 마침표를 찍습니다. 구경 한 번 잘했습니다. 내일은 피곤한 몸으로 설악 서북의 귀때기청봉을 어찌 가야 할지 걱정이 앞서네요. 내일은 내일 고민해야지요? 귀때기청봉 털진달래 탐방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마칩니다

 

지난 여행을 돌아보자면

 

https://memo2580.tistory.com/146

 

[뫼오름여행스케치] 그 섬에 가고싶다 # 추자에서 청산까지

추자도 섬 소개 섬안의 섬 추자도는 행정구역상 제주 제주시 추자면 추자도에 속합니다. 1910년까지 전라남도에 속했다가 행정구역 개편으로 제주시로 편입되었습니다. 상추자도와 하추자도를

memo2580.tistory.com

https://memo2580.tistory.com/147

 

[뫼오름여행스케치] 그 섬에 가고 싶다 #추자에서 청산까지 2

「그 섬에 가고 싶다」 추자도 2일 차 #상추자도 포스팅 「수난의 역사를 간직한 추자도」 추자도에서 아침을 맞이합니다. 출발 전 기대했던 등대산의 멋진 일출은 비와 함께 사라졌지만 창가의

memo2580.tistory.com

https://memo2580.tistory.com/148

 

[뫼오름여행스케치] 그 섬에 가고싶다 # 청산도편

「그 섬에 가고 싶다」 추자에서 청산까지 3일 차 오늘은 청산도 편을 포스팅합니다. 전남 완도군 청·산·도(靑山島)는 사시사철 푸르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영화 임권택의 '서편제'가 발

memo2580.tistory.com

https://memo2580.tistory.com/149

 

[뫼오름여행스케치] 그 섬에 가고 싶다 #청산도 완결편

서편제의 촬영 무대였던 청산면 당리마을은 영화 서편제의 「소리길」입니다 남도의 육자배기 가락과 판소리의 구성진 목소리가 어우러진 유봉과 송화의 어깨춤 장면이 있던 '소리길' 떠돌이

memo258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