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따라 길 따라

아름다운 충주호 "천국의 계단" 따라 제비봉에 오른다

충주湖의 泌境 제비봉

장마가 시작되고 산행 계획을 잡기가 까다롭다. 오락가락한 기상청의 날씨 예보는 산행 임박해서야 비로소 결정할 수 있을 정도다. 일요일 오후, 비가 늦은 시간에 예보되 있지만 혹시나 해서 우비를 배낭에 담고 출발해본다.

블랙야크 명산 100+산행지 제비봉의 유래와 주변

단양팔경으로 유명한 구담봉과 옥순봉에서 올려다 보이는 바위산이 바로 제비봉이다, 부챗살처럼 드리워진 바위능선이 마치 제비가 날개를 활짝 펴고 나는 모습으로 올려다 보이기에 이름 지어졌다고 전한다.

높이는 721m 로 높지는 않지만 경사가 급하여 오르기가 녹녹지 않다. 하지만 뛰어난 경치와 함께 월악산 국립공원 시설 관리로 데크 계단 등 안전시설이 잘 되어있어서 문제는 없다. 등산코스는 얼음골과 장회 나루터를 들머리로 잡을 수 있고 볼거리는 장회 나루터에서 제비봉까지 오르내리면서 충주호를 내려다보는 조망이 포인트이다.

제비봉의 서쪽 아래는 설마동계곡이 있는데 산행 길목에 오성암이란 산사가 자리하고 가을철 단풍 경관이 뛰어나다고 한다. 충주댐이 생기면서 담수된 충주호는 충주와 제천의 경계로써, 충주 쪽은 충주호, 제천은 청풍명월의 도시라 하여 청풍호라 불리고 있으며 그 면적이 67.5k㎡ 에 달한다고 한다. 충주댐 나루터에서 장회나루까지 52km에 걸쳐 유람선이 운항하여 단양팔경을 돌아볼 수 있다. 또한 충주호와 청풍호 주변의 산은 구담, 옥순봉. 가은산. 금수산. 말목산. 월악산. 도락산 등 빼어난 경관의 산들이 즐비하다.  비록 충청 내륙에 바다가 없다지만 이들의 비경에 아쉬움이 없어 보인다.

산행코스 : 제비봉지킴센터 - 제비봉 - 제비봉지킴센터 원점회귀 약 5km 3시간 코스

차량 회수를 고려하여 원점 산행으로 다녀온다.

제비봉 지킴쎈터에서 정상 원점 회귀한다.
들머리 건너편 장회나루터
지킴센터 들머리의 화장실과 무료주차장이 있다. 주차장이 부족할 시에는 장회 나루터 주차장을 이용하면 된다

오후 2시 산행 시작

탐방로 입구에 하절기 입산마감 시간이 15시임을 알린다

역시 산행기에서 보았듯이 시작부터 급한 오르막의 연속이다. 정상 1.3km 능선 지점까지 급경사고 이후로 잠시 완만한 길은 조망이 뛰어나 쉬어갈 수 있다. 다시 2차 철계단의 급경사를 만나고 완만한 오름길과 너덜지대와 급경사는 교차하며 정상까지 이어진다.

들머리 시작 계단
곳곳에 새롭게 데크 공사를 시작 하려는지 자재들이 많이 보이고 보수공사가 아니라면, 온 산을 계단화 하는건 아닌지...
혹자들이 이곳의 계단을 천국의 계단이라 부르더라~ 1차 천국의계단을 넘어선다

힘들게 올라오면 보상이라도 하듯 멋진 뷰에 감탄한다

좌측으로 구담, 옥순봉 건너편으로 가은산, 멀리 금수산과 우측으로 말목산이 한 눈에 조망된다.
≪파노라마≫ 명불허전이다. 산객의 사랑을 받는데는 이유가 있다.

고사목도 자연이 조각한 예술로 남아 마지막 존재를 알린다

평화로운 풍경이다. 흠이라면 온산에 올리는 장회 나루터 방송 소리가 거슬린다

병풍처럼 펼쳐진 기암들과 유람선이 충주호를 따라 지나는 그림같은 풍경

뒷 풍경이 궁금해서 오르고 멈추기를 반복한다

고도의 변화에 따라 보이는 풍경도 조금씩 차이가 있더라

분재같은 명품소나무

아래 보이는 장회교를 지나 고갯마루로 이어지는 길에 들머리인 계란재에서 구담, 옥순봉으로 갈 수 있다. 36번 국도는 환상의 드라이브 코스로 손꼽히는 유명한 곳이다

건너편 2번째 철계단이 예사롭지 않다. 이른바 천국의 계단
당겨보고
내려보고
우측 아래를 당겨 내려보면 가을철 단풍이 아름답다고 하는 설마동 골짜기가 있는곳에 오성암이 자리 하고 있다

작은 목조 다리를 넘어
얼음골로 갈라지는 삼거리에 도착한다. 정상은 불과 100m
제비봉의 유래를 설명하는 안내도

정상을 만난다.

정상석을 찍지못해 인증 사진을 올리게 되는군요
정상 전망대에서 바라본 충주호.  호수를 바라보며 길게 늘어진 낙락장송이 인상적이다
꼬리진달래가 많이 피어있지만 대부분 끝물인 듯 같고 고지대쪽은 아직 한창이다

비가 뿌리기 시작해서 카메라는 접고 조심조심 하산합니다
☔☔☔🌂

정상까지 아름다운 풍경을 친구 삼아 정상을 밟고 하산합니다.  원점 하산으로 내려가며 충주호의 조망에 다시 감탄하며 내려갑니다. 정상까지 2시간, 하산 1시간 총 3시간 늦게 시작해 일요일 오후 적당한 산행을 했습니다. 하산 길 하늘에 먹구름이 몰려오더니 결국 정상부터 비가 뿌려 시원한 비바람도 함께 맞으며 내려왔네요. 산행하신다면 좀 더 여유 있게 쉬어가며 감상하여 자연을 벗 삼아 산수가 아름다운 풍경을 가득 담아 오시기 바랍니다.